본문 바로가기
심심타파 국내맛집

백종원의3대천왕 청주 미니족발 석교동,육거리시장 꼬마족발

반응형

백종원의3대천왕 청주 미니족발 석교동

육거리시장 꼬마족발


백종원의3대천왕 족발 편, 족발의 맛을 찾아 청주 육거리시장을 찾은 백종원. 석교육거리에 위치한 육거리시장에는 나름 족발골목이 형성될만큼 다양성을 갖춘데다 결코 평범하지 않은 미니족발. 평범할 것 같은 육거리 족발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미 전국적으로 그 유명세가 남다르답니다




단족이라 해서 짧은족발이라 불리지만 이곳에서는 미니족발이라는 귀여운 명칭으로 불린다는 것. 일반 족발과 비교해서 미니라 불릴만큼 사이즈는 작지만 미니족발에는 서민들이 좋아할 갖가지 요소가 고루 갖춘 명물 음식이랍니다. 얼마전 서민갑부 편에서도 육거리민족발 편이 방송되었다고 하네요


백종원의3대천왕 육거리 미니족발 정보


상호 : 꼬마족발

전화 : 043-259-9416

주소 : 충북 청주시 상당구 석교동 126-22

육거리시장 내 위치








옴마! 족발 가격보소 무슨 족발이 하나 3500원 세개 만원이랍니까 마트 반찬도 아니고 세상에 족발 세 개 만원이랍니다. 당장 장바구니들고 달려가야 것소







단족과 장족의 차이는 장족이 경우 앞다리와 뒷다리 부분을 모두 사용하지만 단족은 쉽게 말에 발목 부위를 사용하는 건데 평소 살코기보다 뼈에 붙어 있는 살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족발이에요






맛 좀 안다는 먹선수 김준현도 단족에 대해 '족발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부위'라고 설명을 했을 정도. 입속에 족발을 넣고 뼈를 발라먹는 재미를 즐기고 싶다면 과감히 도전해 볼 필요가 있는 꼬마족발








미니족발에도 맛을 선택할 수 있다네요. 매운것과 안매운 것으로 나뉘는데 매운맛의 기준은 잘게 채를 썬 청양고추가 올라간다는 것. 그런데 요거 만만히 봤다가 큰 코 다친다네요








미니족발을 먼저 맛을 본 백종원의 추천 무기 가늘게 채썬 청양고추. 안매운 족발도 나름의 매력이 있으나 매운 족발을 더 선호하는 것 같아요. 게다가 족발을 살짝 식혀 꼬들함을 살린 맛이 궁금하네요







단족이라 불리는 미니족발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쫄깃한 식감만큼 선호는 하나 잡내가 심해 취급하는 곳이 많지 않다는 사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잡내가 있어도 요 식감때문에 즐긴다는 사람들이 있을만큼 맛이 있다네요. 꼬마족발은 그런 잡내를 제대로 잡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족발을 먹다말고 무언갈 찾드시 족발을 연신 뒤적이는 백종원. 뜬금없이 국내산 아니쥬 라며 질문을 던집니다. 알고봤더니 옛날에 비해 공급 물량이 대복 줄어들면서 수입산을 사용한다네요. 3500원이란 가격이 형성 될 수 있었던 이유가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박피라 해서 족발의 껍데기를 벗겨 냈기 때문에 불필요한 부위를 발라낼 수 있었지만 요즘은 콜라겐 덩어리인 껍데기까지 같이 사용을 하기 때문에 단족이 나올 수가 없다는 사실. 때문에 공급이 부족한만큼 수입산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네요 백설명님 유식하쥬






저도 한 때는 단족을 참 즐겨먹었답니다. 아시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는데 불족발 이라해서 양념을 강하게 입힌 족발이 눈길을 끌때가 있었답니다. 살코기는 없고 뼈와 뼈사이에 붙어있는 살코기가 전부지만 강한 매운맛과 불맛 때문에 1주일에 2번 이상은 즐겨먹었었는데 그게 단족이었군요






새우깡도 아니고 자꾸만 손이가는 백종원의 손. 방송때문에 주위에 아무도 없이 홀로 먹자 갑자기 뻘쭘해 지신건가 괜한 술타령을 하네요. 즐겨찾던 불족발 마저 폐업을 하고 한돈안 단족을 먹을 일이 없었는데 정말 맛있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