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리뷰

1일1식 열풍, 1일1식 식단과 방법 그리고, 부작용

반응형

때아닌 다이어트 열풍이 몰아치고 있다?

 

대한민국이 최근 일본의 '나구모 요시노리'라는 인물에 의해 <1일1식>이라는 '다이어트 열풍'이 몰아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하루에 한끼만 먹으라는 소리인데요. 옛부터 건강식으로 하루 '3시 3끼'를 원칙으로 여기는 한국에서 과연 가능한 발상일까요?

 

1日 1食

 

 

 

 

사람의 습관이란 참으로 무서운 것입니다. 수없이 많은 반복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 습관인만큼 그것을 고치기 위해선 수없이 반복되었던 것을 몇배의 노력을 끊임없이 행동해야 고쳐지는 것이죠. '식욕'은 자신이 살아온 세월만큼 몸에 베여있는 '습관' 입니다. 옛부터 하루 '3시3끼'라는 우리의 일상이 하루아침에 뒤바껴버리게 된 사건이 얼마전 메스컴을 통해 흘러나왔는데요

 

<1일1식> 52일 공복 프로젝트라는 엄청난 이변을 일으킨 이책의 저자는 '나구모 요시노리'라는 일본 '나구모클리닉'의 원장으로 프로필이 나와있군요. 어찌되었든, 분명 과한 식탐은 자신의 건강을 헤치게되고, 수명을 줄이게 된다는 말은 이전에도 수없이 쏟아져왔던 말입니다. 하지만, '삼시세끼'는 어느정도 검증된 인체의 과학적 연구과정이 증명한 바가 있습니다. 식습관으로

생각할 만큼 생활패턴에 꼭 맞는 식습관이었는데요. 적당히 조절하는 것으로도 건강을 유지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이 방법조차 건강에 해가 된다니... '나구모 요시노리'박사는 왜 이런 발상을 하게 된 것일까요?

 

 

그는 왜? 1일 1식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것일까?

 

'나구모 요시노리' 본인은 지금으로부터 20년전 체중이 80kg의 과체중을 안고있었으며, 심장의 부정맥 증상과 허리 통증이 있었다고 합니다. 자신의 몸상태에 고민한 그는 연구끝에 '1일1식'은 공복 상태를 유지해 건강 유전자를 활성화시키는 식사법으로, '1일1식'을 하면 배가 고플 때 나오는 장수 유전자가 활성화되고, 당노병, 치매, 암 같은 성인병을 예방한다는 이론을 내세우고 있다는데요. 실제 그의 나이는 50대 후반이지만, 신체나이는 그보다 20년은 젊다고 하니 이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의 그의 건강법을 따라하고 있는 추세라합니다.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그는 자신의 아침식단을 공개했는데요. '나는 아침에 밥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는다. 내 아침 식사는 껌 1개가 전부다'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1일1식'의 10계명

 

1. 통째로 먹어라.

2. 밥을 먹었으면 곧바로 자라 / 식후 졸리는 것은 인체의 섭리. 성장호르몬 분비로 인해 내장 지방이 연소된다고 함

3. 밤 10시에서 새벽 2시까지 골든타임을 지켜라.

4. 아침 햇살과 함께 일어나라.

5. 건강해지려고 운동하지 마라. 

6. 디저트와 술은 비싼 것으로 조금씩만 먹어라 / 비싼 음식은 자신도 모르게 가격에 신경을 쓰며, 소비에 제동이 걸림

7. 설탕과 소금은 멀리 하라.

8. 공복에 커피 마시지 마라.

9. 몸은 따뜻하게 하지 마라 / 겨울에 살이 잘 빠지는 것과 같은 원리로 추울수록 내장 지방이 더 연소가 됨

10. 모델처럼 가뿐히 척척 걸어라 / 바른자세로 3분만 걸어도 1만 보를 걷는 효과를 낸 수 있다.

 

그는 위의 10계명과 함께, 몸을 항상 차게 유지 시킨다고 하네요. 9번의 방법처럼 겨울철 살이 빠진다는 원리로 인해 최소한의 지방조차도 쌓이지 않게 만들겠다는 건가요? 지방역시 사람에겐 반드시 있어야 하는 부분인데 말이죠.

 

위의 10계명을 확인해 봤을때, 임산부와 노약자 성장기의 어린이는 절때 따라해선 안되겠습니다. 오히려, 성장기 호르몬분비를 저하시키고, 혈당수치에 문제가 생길 위험이 있겠어요.

 

 

'공복을 작동시키는 시르투인 유전자'

 

배가 고프면, 으레 배에서 '꼬르륵꼬르륵' 소리가 납니다. 이는 분명 배가 고프다는 신호이죠. 배가 고플때 이런 '꼬르륵'신호가 나오는 것은 영양분 보충이 필요하니 음식을 섭취하라고 재촉하는 인체의 신비한 현상인데요. 위는 늘었다 줄었다하며 끊이없이 반복을 하며 움직입니다. 이때, 위속이 비어있게 되면 신경전달물질등이 만들어져 음식물이 실질적으로 위에 없지만, 조건반사적으로 위가 활동을 시작해 위 속에 있던 공기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소리인데요.

 

'나구모 요시노리'는 이런 인체의 행동을 시르투인 유전자의 힘!이라고 말하며, '시르투인 유전자' = '공복' 즉, 공복을 유지하기 위해, 아침에 물도 마시지 않으며, 식사로 껌하나만 씹는다고 합니다. 또한, 앞에서 언급했는데요. 몸을 항상 차게 유지하기 위해 겨울에도 난방을 하지 않으며, 반판과 반바지를 입은채 행동 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간은 몸에 상처가 나게되면, 그것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 물질을 스스로 만들어내고 더욱 단단하게 세포를 만들게 되죠. 공복역시 배가 고프다는 신호가 뇌에 전달이 되면, 영양분이 흡수되기 전까지 그에 준한 물질을 스스로 판단해서 만들어 내게 되며

이 물질이 인간의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논리를 '나구모 요시노리'박사가 주장하는 바가 아닐까요?

 

 

'1일1식 부작용'은 없는가?

 

'티브로그'의 관점에서 처음부터 시작하는 '1일1식'은 분명히 문제점이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3끼를 먹던 사람이 하루아침에 1끼만 먹겠다는 건 누가봐도 무리인 것이지요. 거의 모든 '다이어트'가 이렇게 충동적으로 행해지는 방법으로 실패를 경험하는 것이니까요. '나구모 요시노리' 박사도 처음부터 무리한 1일1식을 진행하진 않았을 겁니다. 습관을 하루아침에 고치긴 힘들테니까요. 

 

우선, 식사량을 조금씩 줄이면서 시작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되며, 아침은 가볍게 생식부터 시작하시구요. 점심과 저녁을 겸으로 하시면서 천천히 시행하시는게 몸에 무리도 없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2끼를 굶고 1끼를 해결하려다보면, 과식을 하게 되고 결국 '1일1식'은 하루가 지나지 않아 포기하게 되겠죠? ^^

 

 

 

'1일1식' 식단?

 

 

 

 

 

최근 이현승 기상캐스터가 '1일1식'을 실천한다고 밝혀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데요. 그녀는 자신의 트위터에 '1일1식'에 관한 내용을 공개 했다합니다. "1일 1식한지 16일째, 하나둘씩 났던 뾰루지가 안나요. 인스턴트 음식을 끊어서 그런가. 자갈치 머리. 오~ 컬이 살아있어 ㅋㅋ"라는 글과 함께 사진은 공개했답니다.

 

이미 각 언론을 통해 '기상캐스터 이현승, '1일 1식' 홍보대사' 위촉이라는 말이 나올만큼 이 방법이 분명 신체에 효과를 준다는 증거가 된 것일테지요.

 

1일 1식 다이어트 식단과 방법

 

밥은 항상 현미밥으로 섭취한다.

 - 현미는 섬유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백미보다 영양가도 높다

 

 

1일 1식 '7일간의 프로젝트'

주 4일은 국과 반찬을 한 가지만 준비.

주 3일은 특별식으로 구성하며, 이때 주 2회정도 육류를 반드시 섭취한다.

 - 생선, 해산물, 두부, 콩, 채소 등을 이용 부족한 영양소를 골고루 보충해야 한다.

 

 

 

 

 

언론이나 각종 매체에서 주장하는 말에 너무 현혹 되지 마세요.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를 찾으세요.

 

맛있는 음식을 앞에두고 먹지 않을 자신이 있으신가요? 각종 회식자리에 참석하지 않고도 인간관계를 유지할 자신이 있으신가요? 하루 한끼만 먹고, '나는 배가 부르다'라며 자기 최면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자신이 있으신가요?

 

위의 질문에 당신의 선택은 어떻습니까?  '티브로그' 조차도 잠시 망설여 지는군요. 저 역시 '1인 1식'을 얼마전부터 실행하고 있는데요. 아침과 점심을 겸으로 먹고, 저녁은 조금 일찍먹음으로 인해 공복상태를 유지하며, 샤워는 미지근한 물에서 조금 차갑게 유지하는 것으로, 옷은 긴팔이지만, 조금 얇게 입는 식으로 조금씩 몸을 적응시키며 줄여나가고 있답니다.

아침겸 점심을 조금 부족하게 먹었다면 가급적이면 저녁은 조금 모자라지만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풍족함을 유지고 있어요.

 

갑작스런 다이어트로 갑자기 살이 빠지진 않습니다. 무엇이든 꾸준함이 있어야 효과를 보게 되는 것이니까요.

다른 이들의 성공담에 혹해서 처음부터 무리한 방법을 선택하는 분들이 없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