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리뷰

광랜보다 빠른 무선 LTE 세상 'LTE-A' 올해 안 출시?

반응형

올해 안으로 SK텔레콤에서 4세대 서비스인 'LTE-A' 서비스를 시행할 것 같습니다.  이는 '유선 속도보다, 무선 속도가 더 빠르다'라는 개념의 이론상 우리나라에서 서비스 되는 최고 속도인 150Mbps의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건데요. 100Mbps의 광랜보다 1.5배나 빠른 속도입니다. 하지만, 무선이라는 특성상 신호 손실율에 따라 광랜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높을 수 있는데요.


비교를 하자면, 예를들어 800MB의 영화 한편을 다운받는데 유선 광랜의 경우 1분 30여초가 소요, 3G의 경우 7분~8분대, LTE-A의 경우 45초 안으로 다운이 가능하다 합니다. 유선이 아닌 무선방식으로 이같은 속도를 내는 것은 가히 혁신이라 부를만 하네요.


통신사가 갖고 있는 두개의 주파수를 하나로 잡아내어 2배 빠른 효과를 낸다는 것인데요. LTE 채널별 속도가 75Mbps이고, 두개의 채널이면 75Mbps + 75Mbps = 150Mbps 를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PC의 CPU를 치면 듀얼코어가 되는 것인가요? ^^;;;


 올해 안으로 'LTE-A' 무제한 데이터가 사용화 된다면, 광랜 인터넷 시장이 점차 침체가 되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는군요.  광랜보다 빠른 무선데이터가 있다면 월3~4만원의 이용료를 내지 않아도 테더링을 통해 인터넷 접속을 하면 되는데 불필요한 인터넷 사용료를 낼 필요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