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리뷰

2TV 생생정보 뚝배기 길들이는 방법/뚝배기 설거지 쌀뜨물로

반응형



당신의 뚝배기는 깨끗하십니까?



가열이 끝난 후에도 따뜻한 온기가 오래 유지가 되어 찌개, 탕, 조림 용기로 자주 사용되는 뚝배기.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던 뚝배기 관리 방법에 문제가 있다는데... 뚝배기 사이로 나오는 하얀 거품은 정체는?









평범한 주부가 주방 세제를 이용해 뽀드득 소리가 날 만큼 깨끗하게 설겆이 한 뚝배기. 육안으로 봐도 정말 깨끗해 보이지 않나요? 하지만, 정말 뚝배기가 깨끗하게 세척이 되었는지는 뚝배기에 1~2분간 열을 가해보면 알 수 있다는데요.






  




가스렌지에 열을 가하자 깨끗한 뚝배기에서 하얀 거품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지만 흙으로 빚은 뚝배기에는 기공이라는 비세한 구멍이 있는데 세제의 잔여물이 그 기공속에 숨어 있다가 열을 가하자 흘러나온 것 입니다.










과연 주부가 사용한 뚝배기에만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일까? 5년~10년 정도 사용한 뚝배기를 수거해 실험을 해보았더니 육안으로 확연하게 들어나는 하얀 거품들이 보입니다. 이처럼 뚝배기에 세제가 침투 할 수 있는 기공이 생기는 원인은 뚝배기를 흙으로 빚었기 때문, 제조 과정에 많은 수증기가 빠져나가며 자연스레 생기는 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모든 뚝배기가 이처럼 세제를 품고 있지는 않습니다. 기공이라는 것이 미세하게 생겨있지만 오래 사용 할 수록 기공이 커지기 때문에 육안으로 보일 때 깨끗하다고 안심 할 수는 없다는 것이죠.


이처럼 나도 모르게 주방세제를 먹고 있었다는 것이 문제인데... 주방세제 먹어도 괜찮은 걸까요?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주방 세제의 주요 성분인 계면활성제가 인체에 축척이 되면 간 기능 저하와 탈모, 주부습진, 아토피 피부염 등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성분이 만성적으로 지속해서 반복되면 각종 암 질환이나 퇴행성 질환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부들이 뚝배기 설거지 할 때 식용유를 사용한다는 사실에 놀랐는데요. 잘못된 상식 하나! 기름으로 닦으면 코팅돼서 더 깨끗할 것이라는데... 젇말 기름으로 닦으면 깨끗해 질까요? 아닙니다. 식용유는 기름 성분이기 때문에 가열했을 때 이 기름이 타게되면 벤조피렌 같은 발암 물질이 발생 할 수 있기에 절대 식용유로 설거지 해서는 안됩니다.




식용유로 뚝배기를 설거지 할 순 없지만, 길들일 수는 있다는 사실


1. 붓으로 뚝배기 내면에 식용유를 발라 준다

2. 뚝배기의 70% 가량 물을 채워준 뒤 끓여 준다

3. 약한 불에서 센 불로 끓여 주면 뚝배기에 기름막이 형성돼 내구성이 좋아진다









결과적으로 뚝배기를 설거지 할 때 가장 좋은 것은 <쌀뜨물>

뚝배기 내부에 묻은 잔여물을 물을 이용해 제거한 다음 쌀뜨물에 담궈 설거지를 하면 가장 깨끗하다는 사실. 



쌀뜨물의 주요 성분인 녹말은 그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어서 여러가지 오염 물질을 잘 흡착할 수 있다는 사실. 우리의 선조때부터 사용된 쌀뜨물은 뚝배기 설거지 용으로 딱이라는 말씀. 쌀을 씻고난 쌀뜨물 지금부턴 버리지 말고 천연 세제로 잘 활용하는 거 잊지마세요



참!! 이미 세제가 스며들어 걱정이 된다면 뚝배기가 잠길 수 있는 큰 냄비에 뚝배기를 담근 다음 밀가루를 넣어주면 밀가루 속에 녹말이 세제를 흡착한다고 합니다. 만약 내가 사용한 뚝배기에 세제가 스며 들었다면 꼭!! 이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즐겨찾기와 네이버 이웃 으로 편리하게 방문해주세요^^

즐겨찾기는 클릭은 '익스플로어' 환경에서만 적용되며, 크롬이나 기타 브라우저는 'Ctrl+D' 를 눌러주세요




포스팅 내용이 유익했다면

 하트 꾹~ 눌러주세요!!

공감과 덧글은 큰 힘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