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리뷰

이영돈PD의 먹거리X파일 고춧가루는 없다 편, 최악의 고춧가루

반응형

 

 

이번 '이영돈PD의 먹거리X파일'에서 또다시 최악의 식재료에 대해 방영 되었습니다. 보통 '티브로그'가 먹거리X파일 포스팅을 하면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이영돈PD'의 사진을 처음 올리는데요. 오늘은 특이하게 빨간 고춧가루 사진을 먼저 보여드립니다.

제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 사진속 빨간 고춧가루... 무언가 이상하다고 느끼시는분 계신가요?

 

 

 

 

 

또다시 우리의 식탁을 위협하고, 소비자를 기만하는 식재료. '가짜 고춧가루' 습다대기를 말려서 가짜 고춧가루를 판매한다는 실로 어처구니가 없는 일들이 암암리에 소비자의 눈을 피해 성행하고 있었습니다.

 

 

한달전 한 소비자의 보고를 통해 알게된 '가짜 고춧가루' 제보자는 아는 지인에게 고춧가루를 20만원어치 구입을 했서 김장을 했다는데요. 제작진에게 한장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의문을 제기합니다.

 

 

사진속 김치는 마치 백기침라고 해도 믿을만큼 하얗습니다. 제보자는 김장 후, 국물이 아닌 물이 올라와 있다며 마치 김치에 물을 부은 것 같았다고 합니다. 결국 어렵게 담근 김치를 버리고 새로이 김장을 했다고 합니다. 저런 김치는 간혹 식당가에서 나오는 김치와도 유사 한듯한데요. 다 그렇다는 건 아닙니다. 일부 식당에서 유달리 하얗게 나오는 식당이 그렇다는 겁니다.

 

 

가짜 고춧가루에 대한 보도는 처음이 아니었습니다. 지난 6월 가짜 고춧가루 제조 업자가 무더기 적발이 되었다는 기사가 보도 된 적이 있었는데요. 방송에서는 사건당시 촬영 되었던 일부 영상이 공개 되었습니다.

 

 

하얀 곰팡이가 핀 '혼합 양념'이 보이는데요. 먹어선 안될 이런 제품을 가공해서 '가짜 고춧가루'로 둔갑을 시켜 시중에 유통을 시켰다고 합니다. 이미 가공이 된 고춧가루는 일반인들이 육안으로는 비교를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이처럼 해선 안될 짓을 한것이죠.

 

 

습다대기를 이용해 만들어지는 '가짜 고추가루'의 정식 명칭은 '혼합고춧가루'입니다. 이것은 일반 고춧가루가 들어가는 음식 재료와는 성질이 맞지 않은데요. 

 

 

 

 

식자재마트 직원들조차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알지 못하는데 이것에 대해 잘 알고있는 소비자가 많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방송 이후, 각 식품매장이나 식당에서 자발적으로 용도와 쓰임새에 대한 교육을 했으면 하네요.

 

 

 

제작진은 식자재마트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제품의 제조업체를 찾고,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 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또다른 충격적인 내용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정말 어처구니 없는 말이 아닐수 없는데요. 이보다 더 기막힌 내용이 계속 이어집니다. '가짜 고춧가루' 도매상과의 인터뷰입니다.

 

 

 

 

 

하루 두끼를 외식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그중 한끼는 가짜 고춧가루를 먹을 것이다라는 도매상. 우리가 자주 접하는 고춧가루가 들어가는 음식점들 중화요리점, 기사식당, 김치찌개 전문점 등 수많은 곳에서 선호를 한다고 전합니다. 그러다보니 작년의 경우 고춧가루 수입량이 혼합 양념에 비해 6배 가량 감소를 했다고 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혼합 양념의 수입이 전년도에 비해 6배 가량 늘었다는 것이죠.

 

혼합 고춧가루 왜 만드는 것일까?

 

 

 

결과는 늘 그렇듯... 돈 때문입니다. 세금이 무려 3배가까이 차이가 나다보니 많은 이익을 남기기 위해 혼합양념을 선호하는 곳이 점차 늘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이 혼합 고춧가루에는 믿기 힘들게도 '색소'가 사용되었다는 제보 또한 방송을 통해 확인이 되었습니다. '먹거리X파일' 애청자분들은 '색소'의 위험에 대해 잘~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인체에 해로운 독성물질과도 같은 공업용 색소....

 

 

 

 

경찰에서도 해당 제품의 색소 사용에 관해 끈질기게 수사를 하겠다고 전합니다. 아마도 어떤 식으로든 결과가 나타나게 되면, 방송을 통해 확인이 될 수 있을것이라 생각되는군요.

 

먹거리를 좋아하는 '티브로그'도 간혹 외식을 하다 정말 맛없는 김치를 몇번 먹어 본 적이 있습니다. 물이 많고, 밍밍한 김치들.. 그냥 이집 김치 맛이 별로인가보다라고 생각만 했을뿐 의심은 하지 않았는데...

 

매번 포스팅하면서 말씀드리지만, 특히 이번 고춧가루의 경우 다른 시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악의든 아니든 이렇게 만들어 지는 음식을 판매하는 곳은 전국의 일부 음식점일뿐이란 걸 다시 한번 강조드려요.

 

매번 방송을 보면서 점점 집에서 해먹는 음식의 양이 늘어 나고 있답니다. 어느덧 요리라는 취미가 생긴 '티브로그' 장가가면 사랑 많이

받을 것 같네요. ^^... 그럼 다음주 포스팅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