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타파 국내맛집

생생정보통 '고등어 김치찜 만들기' 황금 레시피

반응형


생생정보통 '맛 더하기 맛'

고등어 김치찜 만들기




튀켜먹고 쪄먹고 구워먹었을 때 더욱 맛있는 '고등어' 특히, 등푸른 생선이라 해서 우리 식탁에 빼놓을 수 없는 건강식 '고등어'와 찰떡 궁합이 이루는 재료는 무엇? 야들야들 한 속살에 감칠맛 제대로 나는 고등어.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고등어의 짝꿍을 찾아라.


고등어, 환상의 짝꿍은? 



고등어와 최고의 궁합을 이루는 것은 감자도, 시레기도 무도 아닌 바로 '신 김치' 이는 신 김치가 가지고 있는 새콤한 성분이 고등어가 가지고 있는 고단백, 저지방 또는 불포화지방산을 체내에 흡수시키고 불순물을 배출시켜주는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잘익은 신 김치를 고등어와 함께 푹 고아서 신 김치 한쪽을 찢어 고등어에 싸먹으면 그 맛이 일품. 밥도둑이 따로 없지요. 




 

 


잘익은 신김치와 고등어와 만남 매콤하고 깊은 맛이 일품인 '고등어 김치찜'이 오늘의 주 메뉴인데요. 붉으스름한 저 빛깔만으로도 그 맛이 충분히 짐작이 가는데요. 집에서 해먹는 '고등어 김치찜'도 맛있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레시피를 통해 그 맛을 더욱 업그레이드 해보자구요. 자작자작한 국물에 밥을 비벼 먹으면 감칠맛에 그 맛이 배가되어 공기밥 두 그릇은 너끈히 해치운다는 밥도둑 레시피. 



4인 기준 / 고등어 김치 찜 만들기 




재료 1. 신 김치 1/2포기와 고등어 2마리를 준비. 




재료 2. 양념장 재료 준비. 

맛국물2큰술+고추장 1큰술반+굵은 고춧가루 2큰술+다신생강1/4큰술+다진마늘1/2큰술+설탈1큰술+진간장1큰술반+맛술1큰술+식초1큰술




재료 3. 느타리버섯 반 줌+대파+감자+양파



재료준비가 모두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고등어 김치찜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고등어 김치찜 만드는 법 

1. 손질된 고등어에 4cm 간격으로 칼집을 낸다.




고등어 김치찜 만드는 법 

2. 물 1L, 큰 멸치 한 줌, 다시마 2장을 넣고 센불에 약 5분간 끓여줍니다. 맛 국물이 팔팔 끓으면 약불로 줄이고 10분간 다시 끓여줍니다.




고등어 김치찜 만드는 법 

4. 양념장 재료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둡니다. 이때 양념장은 바로 사용을 해도 좋지만 24시간 숙성을 시키면 감칠맛이 더 좋다고 합니다.




고등어 김치찜 만드는 법 

5. 냄비에 신 김치 1/2포기, 양념장 2큰술을 넣고, 맛국물을 신 김치의 80% 잠길 정도의 양을 부어 15분간 한 번 쪄준다고 합니다. 또한 1년이상 묵은 신김치가 가장 맛있다고 하니 체크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한 불에서 약 5분, 약한 불에서 약 10분간 찝니다.




고등어 김치찜 만드는 법 

6.한 번 쪄낸 신김치가 완성이되면 신김치를 바닥에 깔고 그 위에 고등어를 펼쳐서 놓습니다. 보통 식당이나 주부님들이 찜을 할때는 고등어를 통으로 잘라서 넣는데 고등어를 펼쳐서 넣게되면 빨리 골고루 양념이 베이기 때문에 더욱 맛있는 고등어 김치찜을 할 수 있다네요.




고등어 김치찜 만드는 법 

7. 신김치와 고등어 2마리를 펼쳐 넣으면 그위에 양념장 2큰술, 감자, 양파, 맛국물을 넣고 찌기 시작합니다. 이때 맛국물은 재료가 자작하게 잠길 정도만 넣으시면 됩니다.




고등어 김치찜 만드는 법 

8. 이제 강한 불로 3~5분간 끓인 후 양념장을 풀어준 뒤에 고등어에 양념이 잘 베이도록 끼얹은 후 약한 불로 10분간 다시 조리면 됩니다. 




고등어 김치찜 만드는 법 

9. 국물이 자작하게 남으면 대파 1뿌리, 느타리버섯 반 줌을 넣고 다시 조리는데요. 이때, 마무리로 식초 1큰술을 넣고 끓여주는데요. 이는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주기 위함이라네요. 처음부터 넣으면 나중에 발생하는 비린내를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마지막에 넣어준다고 합니다.




고등어 김치찜 만드는 법 

10. 이제 완성된 김치찜을 그릇에 예쁘게 덜어내기만 하면 끝!!



생각보다 불 조절 하는것이 가장 큰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보통 집에서는 센불에 빨리 익혀서 끓여내는데 조금 번거로운 작업을 통해서 제대로 된 맛을 구현해 낼 수 있다니 쉽게 접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요즘 비도오고 기분도 우중충 한데 저녁에 '고등어 김치찜' 어떠세요?


맛 더하기 맛 - 취재 업체

상 호 : 자린고비

전 화 : 02-462-9233

주 소 : 서울 광진구 화양동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