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리뷰

신종 사기 수법 '파밍'과 더욱 진화된 '스미싱' 피해

반응형

' 지능적인 사기수법 <파밍> '

 

몇해전만 하더라고,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국민들이 두려움에 떨게 했었는데요. 각종 언론에서 '보이스피싱'에 대한 주의와 대비책에 대해 연일 대비를 해준덕에 그나마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가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파밍'이라는 무서운 신종 사기 수법이 다시 공포를 주고 있는데요.

 

파밍이란?

합법적으로 소유하고 있던 사용자의 도메인을 탈취하거나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 또는 프락시 서버의 주소를 변조함으로써 사용자들로 하여금 진짜 사이트로 오인하여 접속하도록 유도한 뒤에 개인정보를 훔치는 새로운 컴퓨터 범죄 수법

 

실제 금융권 사이트나 의도적으로 해킹을 시도하는 사이트와 너무나 똑같이 만들었기에, 신중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파밍'에 걸려들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실제 얼마전 '우리은행' 관련한 '파밍' 사기가 있었다는데요.

 

 

 

 

 

 

 

위에 있는 사진이 진짜 '우리은행' 사이트이고, 아래가 '가짜 파밍' 사이트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를 세심하게 쳐다보지 않는다면, 의심을 할 여지가 전혀 없는 완벽한 '파밍'입니다.  언론에서는 연일 보안을 강화하라는 말들을 하고 있지만, 컴퓨터를 잘 모르는 50대 이상층은 이러한 사기에 완벽하게 노출이 될 수 밖에 없는게 현시점이죠.

 

딱히, 50대 이상이라고 말하기 전에 저부터도 '우리은행'이 주거래 은행이라면 아무런 의심없이 공인인증을 통한 접속을 할 수 밖에 없을만큼 정교하기 짝이 없습니다.

 

 

' 파밍보다 더 위험한 신종사기 '스미싱' '

 

'스미싱'이라고 한번쯤 들어 보셨는가요?

 

'파밍'이 40대~50대 층을 노린 사기수법이라면, '스미싱'은 스마트폰을 자주 이용하는 20대~30대 층을 겨냥한 신종 사기수법인데요.  지난번 포스팅한 '알뜰 스마트족' 이라는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각종 이벤트형 어플을 이용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현금으로 인출하거나, 각종 먹거리와 쿠폰을 교환해서 '앱태크'를 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타킷으로 겨냥한 이 수법은, 연일 언론에서 방송되고 있는데요.  공짜 쿠폰을 보내서 사람들을 현혹시키고, 해당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자동으로 소액결제가 이뤄지는 치밀함을 보이는 '스미싱' 해당 소액결제를 지급하는 업체측 역시, 이를 해결할 뚜렷한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만큼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의 해결방안이 뚜렷하게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 스미싱' 의 피해 사례

 

처음 '스미싱'의 피해는 공짜 쿠폰을 이용한 범죄였는데요. 대표적인 수법으로 20대~3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피, 햄버거, 제과점 등 패스트푸드를 이용한 쿠폰 발송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쉽게 현혹할만한 인터넷 주소가 문자로 날아오면 의심없이 무심코 접속을 했다가 피해를 많이 늘었는데요.  최근 '스미싱'은 한단계 지능화 되어, 모바일 청첩장으로 위장을 해 더많은 계층을 타킷으로 삼고 있다합니다.

 

 

' 스미싱 '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 

 

현재로선 '스미싱'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론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한도를 줄이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해당 통신사측에 문의나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문의를 하시면 상세한 설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너무나 지능적인 범죄이기에 방심하지 마시고 한도가 최대치로 높여져 있다면 반드시 상담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