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타파 국내맛집

생방송투데이, 골목은 살아있다 '안산 곱창 골목'

반응형


생방송 투데이

골목은 살아있다 안산 곱창 골목

수요일 오후 6시 5분, 2014.08.27


생방송 투데이에서 방송된 '골목은 살아있다'편 안산 곱창 골목에 대한 소재를 다루었는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곱창. 제가 대구에 거주를 하고 있어서 대구에서 유명한 '안지랑 막창'을 즐겨먹는데요. 경기도 안산에도 대구처럼 곱창 골목이 형성되어 있다니 신기한데요. 



대구에 살면서도 막창보다 부드러운 식감이 좋아 가격은 비싸지만 간혹 즐겨 먹었던 '곱창' 특히, 남성보다 여성분들이 그 식감때문에 곱창을 참 좋아하는데요. 곱창 특유의 비주얼 때문에 선뜻 다가가기는 힘들지만 일단 한 입 먹고나면 중독이 되어버리는 '곱창' 골목이 살아있다 편 포스팅 시작합니다






안산 중앙역 인근에 위치한 '안산 곱창 골목' 원래 이곳은 처음부터 곱창 골목으로 만들어 진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가 곱창이 인기를 끌게되면서 너도 나도 '곱창'으로 업종을 변경하다보니 '안산 곱창 골목'이 형성 된 것인데요. 사진에 보이는 곱창집이 이곳의 터줏대감. 그외 일부 가게들은 생겼다 없어졌다를 반복하며 나름 상권을 유지하고 있다 전해집니다. 5~6가구가 한 집처럼 서로 도우며 운영되는 이 곳. 사람사는 정이 느껴지는데요.





얼마나 유명한지 해외 각국에서 입소문이 나 이곳을 찾는 외국 관광객들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곱창이 있는 일본에서도 한국인 특유의 정에 이끌려 찾아오는 외국인들도 종종 있는데요. 한국 사람인 나도 아직 못 가본 곳인데 언제 친구들과 '안산 곱창 골목' 투어를 해야겠어요. 자존심상 반드시 먹고 말거에요.



맛 포인트 하나. 파이어 댄스!!





이른 저녁 시간임에도 곱창 골목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데요. 이때 테이블 주변에서 피어나는 연기. 매일 밤이면 곳곳에서 화려한 불의 향연이 펼쳐지는데요. 알코올을 이용해 불을 붙이는 이유는 곱창 특유의 잡내를 없애고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막창이나 곱창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들 아시는 그 특유의 잡내. 불쇼를 이용해서 잡내도 없애고 고기의 육질도 부드럽게 하는 일석이조의 비법. 그 맛이 너무 궁금합니다.




맛 포인트 둘. 곱창을 주문하면 막창+염통이 서비스? 






세계 어디를가도 이런 서비스는 없다. 곱창을 주문하면 사이드 메뉴로 딸려나오는 염통과 막창. 한데 어우러져 먹음직 스럽게 익힌 막창과 염통은 그 빛깔과 쫄깃한 식감부터 남다른데요. 가게 어디를 가더라도 기본으로 제공이 되는 서비스 이기에 서비스 주는 곳과 주지 않은 곳을 애써 찾을 필요는 없답니다. 정말 '안산 곱창 골목' 투어하려면 일단 인근에 방부터 잡아둬야 할 것 같아요. 안주가 술을 부르는군요. 깊은 맛의 소주와 환상의 궁합을 이룰 것 같은 비주얼.



맛 포인트 셋. 느낌함을 잡고 식감을 살리는 콩나물&부추 





곱창과 막창에 워낙 기름이 많아서 계속 먹다보면 체내에 기름이 쌓여 많이 못 먹게 되는데요. 이때 곱창의 느끼함을 잡아주고 씹는 식감을 더욱 살려주는 것이 콩나물과 부추. 기름에 조리 했을 때 유효성분 흡수율이 더욱 좋아지는 부추. 그래서 육류를 판매하는 식당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단골 메뉴인데요. 게다가 부추와 함께 섞어먹으면 그 맛이 배가되는 콩나물 무침이 더해지니 느끼함은 잊고 아삭한 식감과 함께 더욱 포만감있게 고기를 먹을 수 있다는 사실.






'안산 곱창 골목'에는 메뉴판에도 없고 판매도 되지 않지만 딱 한사람이 먹는 메뉴가 있다는 사실. 바로 단골 손님인 '김현수'라는 손님이 직접 만들어 먹는 '김현수'표 곱창전골. 콩나물 국물에 각종 재료를 넣고 간을 해 만드는 곱창전골은 그 맛이나 비주얼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곱창전골'과 비교해서 전혀 뒤떨어 지지 않은 것 같은데요. 상권이 오랜세월 유지되고 있다보니 각양각색 다양한 손님들이 함께 공존하고 있었습니다. 



맛 포인트 넷. 하트 볶음밥!!



곱창이든 막창이든 어딜 가든지 고기를 먹고나서 후식으로 등장하는 볶음밥. 헌데 맛은 비슷비슷 할 것 같은데 모양은 다르네요.  손님이 고기를 드시고 밥이나 냉면류를 찾는게 한국인들의 식습관인데요. 대형 프렌차이즈에서도 삼겹살이나 목살을 주문하면 그 양념이 베어있는 불판에 밥을 볶아주는 서비스를 하는 곳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세월과 함께 기름때가 묻은 무쇠판위의 하트 볶음밥 맛은 쉽게 따라잡기 힘들겠지요.




각각의 특색으로 똘똘뭉친 '안산 곱창 골목'의 터줏대감들. 바쁜 일상속에서도 미소를 잃지 않고 지금까지 푸근하고 친근하게 자리매김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힘든 하루를 즐겁게 회포하는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룰만큼 입소문이 자자한 이곳. 방송 이 후 더욱 많은 사람들이 몰리겠지만 이분들은 그곳에서 무던히도 한결같이 계시겠죠. 저도 빠른 시일내에 꼭 방문 해보고 싶어요.



안산 곱창 골목 정보!!


1. 강순네 곱창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540-5번지 / Tel : 031-485-9595


2. 별난 곱창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540-12번지 / Tel 031-403-7967


3. 거북곱창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540-12번지 / Tel 031-568-0320


4. 소문난 곱창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540-12 / Tel 031-485-0444


5. 영동곱창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540-12번지 / Tel 031-486-4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