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리뷰

[밥상의 신 16회, 외식밥상] 첫번째 메뉴 '짜장면'

반응형



밥상의 신

16회 외식 밥상, 2014.08.14



밥상의 신 16화 금주의 주제는 '외식 밥상'편 입니다. 대한 민국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는 '외식'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주변에 배달업체나 프렌차이즈 식당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데요. 대한민국 국민이 평균적으로 가장 많이 먹는 외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밥상의 신에서는 3위 생선회, 2위 삼겹살 대망의 1위는? 짜장면 입니다.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외식 메뉴 '자장면'




김이 모락모락 피어나는 '짜장면' 옛날 방식으로 계란후라이가 들어있네요. 지역마다 짜장면에 올라가는 고명이 다르단거 아시나요? 제 어릴적 짜장면에는 대부분 계란 후라이와 오이가 고명으로 들어가 있었답니다. 반숙으로 익혀주는 계란 후라이는 음식을 어느정도 먹다가 노른자를 터트려 짜장면과 섞어 먹으면 더 고소했었죠. 요즘은 완두콩, 오리, 삶은 계란 정도 넣어주시더군요. 그나마 괜찮은게 삶은 계란.


짜장면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소박하고 저렴하지만 국민 대표 먹거리로 오랜시간 자리잡고 있는 '짜장면' 가격대비 맛과 양이 좋아서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




1905년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자장면' 세월이 지나면서 물과 전분 없이 기름에 볶아낸 '간짜장'이 입맛을 사로 잡았구요.




돼지고기를 곱게 갈아서 만든 유니짜장. 씹을 수록 고소한 맛과 함께 달달한 단맛이 여운이 남아 어린시절 즐겨먹었던 메뉴.




3가지 이상 해산물이 들어간 삼선짜장.  전문점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 메뉴죠.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가격이 달라서 먹기 힘든 메뉴.




고추가루와 고추기름이 들어간 매운 '사천짜장'  보통 사천짜장을 먹으면 끝까지 다 못먹고 재료가 조금 남아서 항상 밥에 비벼먹었던 메뉴.




재료와 면을 함께 볶아내어 만든 '쟁반짜장'  이 메뉴는 예전엔 탕수육만큼 비싸서 잘 먹지 못했었는데 요즘은 가격 부담이 그나마 적어진 메뉴.


특히, 대한민국 짜장면은 배달해서 먹는게 제일 맛있죠! 세계 어느곳에서도 볼 수 없는 총알배달. 면이 붇기전에 가져다주는 서비스 정신. 그나마 저렴한 가격에 한끼 제대로 먹을 수 있어서 주3일 정도는 직장에서 점심메뉴로 꼭 찾는 먹거리 입니다. 서민 음식에서 어느덧 세월이 지남에따라 짜장면도 고급화가 되어가는데요. 한때 수타 짜장면에 대세 였다가 요즘은 기본에 충실하지만 재료의 신선함으로 승부를 거는 곳이 종종있죠



밥상의 신 퀴즈 1. 다음 중 가장 면이 붇지 않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①짜장면 ②간짜장 ③쟁반짜장 


정답은! 간짜장. 




밥상의 신 퀴즈 2. 뭉친 면을 되살리는 비법?

①소금물 ②얼음물 ③따뜻한물 


정답은? 뜨거운 물





강레오 셰프가 전하는 집에서도 맛있게 군만두를 만드는 비법!!





다들 알면서도 그냥 무시하고 튀겨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군만두 포장용기 뒷면을 보시면 군만두 맛있게 드시는 방법이 적혀있는데요. 거기에도 강레오 셰프처럼 물을 두 큰술 정도 넣고 뚜껑을 덮으라는 문구가 있어요. 저렇게 튀기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맛이 난답니다.



짜장면의 변화. 이색 짜장면 모음


춘장대신 된장을 넣어 만든 '된장 짜장면'




냉면아 물럿거라 '냉 짜장면'




밥상의 신 퀴즈3. 옷에 묻은 짜장 지우는 소스는?

①녹차  ②식초   ③고추기름


정답은? 식초




앞으로 집에서 짜장면 마음껏 시켜먹자구요.  주말이면 짜파게티나 짜짜로니 만들어 먹었는데 이번 주에는 친구라도 불러서 짜장면에 탕수육 먹어야 겠어요. 밖에서 자주 먹는 편이라 집에서는 잘 안먹었는데 방송보고나니까 짜장면 엄청 먹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