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리뷰

[한식대첩 시즌2] 준결승전 서울팀 '그남자의 밥상'

반응형

 

 

 

 

한식대첩 시즌2, 11화

준결승전 <서울 편>

 

 

 

지역의 자존심을 걸고 오직 한식으로 승부한다!

전국 곳곳에 숨어있는 한식 고수들의 로컬푸드 서바이벌 프로그램 <한식대첩 시즌2>

 

한식대첩 시즌2가 드디어 막바지인 준결승전을 치루게 되었습니다.

<전통고수 전라남도, 은둔고수 충청남도, 요리의 정석 서울> 이렇게 세지역이 드디어 준결승전을 치루게 되었는데요. 들쑥날쑥한 서울이나 전라남도와는 달리 평균이상의 실력을 보이다가 최근에 들어서 진가를 발휘하는 무서운 충청남도의 저력이 돋보이는 오늘의 준결승전.

 

 

 

 

 

 

 

 

끝장전이 없는 오늘의 대결 과제는 <오첩반상>

 

<오첩반상이란?> 반찬 수에 따른 상차림의하나. 밥, 탕, 김치, 간장, 찌개를 기본으로 여기에 숙채, 생채, 구이나 조림, 전류, 마른반찬의 다섯 가지 반찬을 차린 밥상을 이른다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그동안 다른 지역의 특산품을 이용한다는 점때문에 많은 질시를 받았던 서울. 그동안의 서러움에 대한 본때를 보여주려는 것인지 서울도 지역 특산물을 가져나왔답니다. 특히 커다란 무 처럼 생긴 이천 동과는 정말 생소한 일품 재료인데요. 다방면으로 출중한 실력과 스킬을 보유한 서울의 일품 정말 기대가 됩니다.

 

 

 

 

 

 

이천 동과 : 호박의 일종으로 서리가 내린 후에 수확한다고 해 동과라고 부릅니다. 겨울 수박이라 불리는 동과는 생김새와는 달리 입안에서 살살녹는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체내의 대사를 원활히 하며 열을 내리고 해독을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동과는 옛부터 정과류를 많이 해 먹었으며 지난 11월 23일 천기누설 편에서 동과는 열량이 낮고 지방 함량도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이뇨작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감기 예방이나 기침을 자주 하는 경우와 노폐물이 잘 쌓이는 경우 차로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하니 우리 몸에 매우 이롭다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동과는 열을 내리는 찬 성분이 있기에 평소 속이 차고 배탈이 잘 나거나 소화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과한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동과의 맛은 오이 맛과 수박의 껍질 맛이 나며 목 넘김 할 때 기분 좋게 만드는 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색이라고 합니다.

 

 

 

 

 

 

 

 

 

<이천 게걸무> 못생기고 속이 매우 단단하고 껍질이 두꺼운 무로 겨자와 비슷한 매운맛을 내는 것이 특징.

 

요즘은 모양이 이쁘게 생긴 개량형 게걸무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지만 오늘 스튜디오에 가져나온 일품은 토종 무라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데로 게걸무는 단단하고 매운맛이 강하지만 단맛도 강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동치미나 짠지를 담가 오래 삭혔다가 주로 먹는데다 보통 일년이 지나야 참맛이 나온다는 게걸무로 <치육조리개>를 하겠다는 서울지역 최영호 대표.

 

 

 

 

 

 

 

<이천 감국> 단맛이 나는 국화라는 뜻으로 서리가 내리기 전 꽃이 활짝 피었을 때 채취해 먹는 것이 특징인데 서울은 이 감국을 이용해서 전을 부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난 끝장전에서 서울은 전을 이용해 충북을 이기고 결승행으로 한 걸음 다가섰는데요. 생소한 재료를 이용한 서울의 전략이 이번에도 먹힐지 초반부터 기대가 됩니다.

 

 

 

 

 

CJ E&M TV 프로그램의 한국내 유튜브 서비스가 오는 12월 8일부터 중단이 된다고합니다

해당 영상은 12월 9일부터 나오지 않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백종원 심사위원

 

최고점 : 게걸무 치육조리개

게걸무는  1년 동안 염장한 게걸무가 가장 맛있는데 그걸 이용한 독특한 게걸무의 식감과 꿩고기의 맛있는 맛을 동시에 살려서 맛잇는 게걸무 치육조리개를 만들어 주었다

 

최저점 : 토란 완자탕

완자의 씹을 때 식감이 중요한데 숟가락으로 푸면서 풀어져버린 토란 완자

 

 

결국 서울은 이 토란 완자탕으로 인해 패배의 원인이 되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서울은 전라남도와의 승부네서 187점 VS 186점으로 1점 차이로 패하고 말았습니다.

 

 

 

 

 

 

 

서울지역 대표 식당

 

경기도 이천에 위치 한 <그남자의 밥상>

전화 : 031-637-5202

주소 : 경기도 이천시 진상미로 2347